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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향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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此身死了死了一百番更死了(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죽어)白骨爲塵土魂魄有也無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向主一片丹心寧有改理也歟(임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포은 정몽주 선생

본관은 영일(迎日). 자는 달가(達可). 호는 포은(圃隱)이다.
의창(義倉)을 세워 빈민을 구제하고 개성에 5부학당(學堂)과 지방에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을 꾀하고 <<신율(新律)>>을 간행, 법질서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다.

정몽주의 초명(初名)은 몽란(夢蘭)인데, 그의 어머니가 그를 임신했을 때 난초 화분을 품에 안고 있다가 땅에 떨어뜨리는 꿈에 놀라 깨어나 그를 낳았기 때문에 지은 이름이다.
또 정몽주가 아홉살 때 어머니가 낮에 검은 용이 뜰 가운데 있는 배나무로 올라가는 꿈을 꾸다 깨어나 밖으로 나가 보니 그가 올라가 있었다.
그래서 몽룡(夢龍)이라고 고쳤으며, 그가 관례를 치를 무렵 아버지의 꿈에 ‘중국의 학자 주공선생이 나타나 아들이 장차 큰 인물이 될 것이다’라고 예언하여 몽주(夢周)로 고쳤다.
정몽주는 태어나면서부터 재주가 남달랐고, 어깨 위에 북두칠성 모양의 검은 점이 일곱개나 있었다고 한다.
포은 정몽주선생은 성리학이 고려와 조선에 뿌리내리는데 큰 역할을 함으로 동방이학의 조종으로 존숭받는 학자이다.
고려 말 국운이 기울어 가는 고려를 버리고 새로운 나라를 세우려한 이성계, 정도전 등의 개국세력을 상대로 고려왕조를 지키려다 개성의 선죽교에서 이방원 일파에게 피살된 인물로 후세에 충절의 표상으로 추앙받고 있다.

문집에는 <<포은집(圃隱集)>>이 있고, 충절의 시조 <<단심가(丹心歌)>>와 많은 한시가 전해지고 있다.
선생은 부모님이 돌아 가셨을 때 3년 동안 부모님의 여막을 지켜 효행을 실천하였는데 이때 행한 삼년상은 우리나라 유교식 상례의 표준이 되었다.
이러한 포은 정몽주 선생의 충절, 학문, 사상, 효행을 기리기 위해 임고서원이 세워졌으며, 그 가치가 인정되어 경상북도 기념물 제 62호로 지정되었고, 포은 정몽주 유허비 또한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 272호로 지정되었다.